부동산 경매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실물 자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싸게 사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런 기술을 가진다는 것은 곧 경제적 자유를 의미한다. 아래에서 부동산 경매를 배워야 하는 이유, 지금이라도 재테크 능력을 올려야 하는 이유, 투자할 때 지켜야 되는 3가지 원칙 및 마무리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목차
1. 부동산 경매를 배워야 하는 이유
2. 지금이라도 재테크 능력을 올려야 하는 이유
3. 재테크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4. 투자할 때 지켜야 되는 3가지 원칙 및 마무리
1. 부동산 경매를 배워야 하는 이유
부동산 경매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실물 자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싸게 사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런 기술을 가진다는 것은 곧 경제적 자유를 의미한다. 대단한 능력이 필요한 게 아니어서 평범한 사람도 알마든지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풋 대비 아웃풋이 확실하며 실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무엇보다 한번 제대로 배워두면 평생 써먹을 수 있다. 예. 적금, 주식 그리고 채권투자 등 다양한 재테크를 접해 봤지만 이것만큼 효율적이고 성과 좋은 방법은 없을 것이다. 우리는 매일 어떤 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한다. 그럴 때마다 가치와 가격을 끊임없이 비교하고, 조금이라도 싸게 살 수 있다면 먼 길을 가는 수고도 기꺼이 한다. 싸게 사면 그만큼 버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경매나 공매를 활용하면 가방이나 자동차 같은 상품도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다. 자동차의 경우 중고차 시장에서 살 수도 있지만 거기엔 회사의 마케팅비, 판매사원 수당 등 여러 가지 비용이 들어가 있다. 그런데 경매로 접근한다고 해도 아주 고가의 차량이 아니라면 몇십만 원에서 몇백만 원 정도 싸게 살 수 있을 뿐이다. 이 정도로는 삶을 바꾸기 어렵다. 대상을 자동차가 아닌 부동산으로 바꿔야 합니다.
2. 지금이라도 재테크 능력을 올려야 하는 이유
재테크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투자라고 하면 어떠한 정보만 가지고 투자하는 것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똑같은 정보라 할지라도 나에게 적합하지 않은 정보이거나 내가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보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나에게 혼란만 더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똑같은 정보를 가르쳐주어도 어떤 사람들은 그 정보의 진위를 파악했다고 하더라도 이제까지 실천해 본 적이 없는 실천력의 부재로 인해서 그 정보를 백분 활용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준비가 많이 된 다른 사람은 그 정보를 듣고 판단하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누구나 그 방면에서 해박한 사람은 그 방면의 어떠한 내용을 들었을 때 이게 옳은지 그렇지 않은지 또는 괜찮은 내용인지를 한 번에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수한 정보의 사회 속에서 내가 무엇을 봐야 하고 무엇을 믿어야 알지 알 수 있으려면 나의 재테크 능력을 쌓아두는 게 중요합니다. 이것은 신문기사에서도 적용됩니다. 우리가 요즘은 핸드폰으로 많은 뉴스 기사들을 접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본 신문기사가 정확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우리가 어떤 기사를 찾아보면 그와 비슷한 기사를 계속 가져다주는 AI(인공지능) 시스템 덕분에 더욱 정확한 기사의 본질을 확인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기사의 내용을 사실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결국에는 시장의 방향이 어떤지 정말 지금 부동산시장 상황이 어떤지 누구보다 정확하게 판단을 내릴 수가 있게 됩니다.
3. 재테크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부동산에 대해 많이 알기 위해 임장(직접 현장을 돌아다니며 탐문)을 하거나 책을 읽거나 신문을 보거나 유튜브를 보거나 하면서 재테크의 능력이 쌓인다고 보통 생각을 하는데 이 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시작은 하나 오래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들 처음에는 열정을 가지고 달려듭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나오지 않는 성과 때문에 포기하거나 상대적 박탈감을 이기지 못합니다. 원래 재테크 부동산 공부라는 것이 머리가 아픕니다. 일단은 내가 남들보다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남들과 비교를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내가 무언가를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무언가를 이루어놓은 사람과 비교를 하면 본인이 한없이 작아지고 부족해지 게 매우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런데 그런 현상이 발생하면 더 하기 싫고 머리도 아픈데 이럴 때 보통은 사람들이 포기를 많이 합니다. 그럼 두 번 다시 부자가 되는 꿈을 꿀 수 없으며 포기를 해야 합니다. 재테크는 노력을 많이 해야 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 많은 재테크의 고수라는 사람들은 부단히 노력한 사람들입니다. 세상에 그 어떠한 것도 노력 없이 얻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돈을 벌기 위해서 회사에서는 꾸준히 노력하고 식당에서는 꾸준히 열심히 장사를 하는데 재테크로 돈을 벌기 위해서 꾸준히 재테크 공부를 하고 본인의 능력을 쌓아두는 게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재테크 능력은 시험점수가 아니기에 정확히 측정은 되지 않지만 머릿속에 계속 쌓여가고 있고 결국에는 그 쌓인 게 어느 정도 되냐에 따라서 내 인생에 부가 결정 됩니다.
4. 투자할 때 지켜야 되는 3가지 원칙 및 마무리
첫째, 지금보다 이자가 2배 정도 늘어도 감당이 가능한 부동산을 구입해야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현재의 이자만을 생각하고 투자를 하는데 부동산은 금리상승기와 금리인하 기를 늘 반복합니다. 지금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이자가 부담되는 수준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부동산을 10년을 내다보고 하는 투자이기에 지금 같은 저금리 시기에 기준을 맞춘다면 금리가 상승했을 때 버티기 어려운 투자처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보다 이자가 2배 이상늘어도 내가 버틸 수 있을 만큼 금융체력을 키우고 감당할 수 있는 부동산을 구입해야 합니다. 금융체력을 높이라는 의미는 나의 근로소득을 높이라는 의미입니다. 금융체력이 높다면 금융기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서 필요할 때 대출을 일으킬 때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둘째, 어설픈 두 개보다는 확실한 한 개를 선택해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똘똘한 한 채라는 말이 여기에도 포함이 됩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자본금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최대한의 효율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뜩이나 총알(자본금)이 부족하다면 그 총알을 정확한 곳에 아주 신중하게 발사를 해야 전쟁 같은 부동산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주식은 분산하면 위험도가 낮지만 부동산은 반대입니다. 분산을 하게 되면 위험도가 높아지며 부동산 하락 시에 큰 충격을 받게 됩니다. 세상은 변하고 트렌드도 계속 바뀝니다. 한 가지 방법만 고수하고 있다면 요즘같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가 힘듭니다.
셋째, 초기에 자산을 늘리고 싶다면 오피스텔, 상가, 사무실 등은 좋은 투자처가 아닙니다. 이 3가지를 제외한 주택이나 아파트에 투자해야 합니다. 오피스텔은 한 두 달만 공실이 생겨도 수익률이 확 낮아지며 실제로 가격이 많이 오르지 않습니다.
오피스텔, 상가, 사무실투자는 내 자산이 안정되고 그래도 남는다면 투자해도 좋은 부동산입니다.
마지막으로 행복해지려면 돈이 필요하고, 돈 버는 방법은 우리 가까이 있다. 나도 하고 있지만 이 글을 보는 구독자분들도 꼭 시간이 된다면 부동산 공부를 꼭 해보시길 권한다.
댓글